1. 음악교육적 가치
오늘날 정보통신기술의 혁신적인 발전은 우리의 생활뿐만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도 놀랄 만한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닝(e-learning)은 이미 대중적인 학습의 한 형태로 자리 잡고 있어 학습자가 유선 네트워크를 통해 웹을 사용할 수만 있다면 때와 장소를 초월하여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유비쿼터스적 속성의 스마트폰을 이용한 엠러닝(m-learning)은 시공간의 제약없이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 방법입니다. 엠러닝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은 첫째, 항상 휴대하기 간편하여 언제 어디서나 움직이면서 학습할 수 있어 학습 장소에 대한 제약이 없습니다. 둘째, 원하는 학습 자료에 빠르게 접속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셋째,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 실시간 피드백 등의 상호작용이 뛰어납니다. 다시 말하면 수준 · 적성별로 자기주도적인 선택이 가능하고 흥미롭게 같이 참여할 수 있는 수업환경이 구성되며 다양한 인터넷매체나 도구들을 실시간 활용할 수 있고 정보기술의 지원으로 언제어디서나 신속한 접속과 활용이 가능한 수업의 형태를 스마트교육이라 합니다(류진,2013).
따라서 스마트폰을 교육 현장에 활용하게 된다면 수업이라는 개념에 이동성을 가미함으로 인해 장애 학생들이 시간적 유연함과 공간적인 확장을 경험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애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을 기반으로 하는 상호작용의 다양한 장면에서도 많은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릭 현장에서 만나고 있는 장애 학생들의 경우 일반교육매체에 비해 동영상, 인터넷 등의 복합적인 매체에 의해 학습활동에 적극적으로 동기화됩니다. 그리고 교수 - 학습 상황에서 멀티미디어의 활용이 가능한 컴퓨터,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하여 지식과 정보를 더 쉽고 빠르게 수용하고 일반화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경아(1992)는 멀티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특히 주의집중과 상호작용 증진에 의한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므로 스마트폰을 장애 학생들을 위한 수업에 활용하는 것은 그들의 잠재능력을 고려한 또 다른 교수적 배려가 될 것입니다.
2. 장애 학생의 음악수업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예
스마트폰의 성장과 함께 애플리케이션 마켓도 크게 활성화되고 있으며,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개발하여 무료로 제공하는 개발자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은 건강, 날씨, 교육, 교통, 커뮤니케이션, 의료, 오락 및 게임, 사진, 음악 등으로 크게 분류됩니다. 현재 활용되고 있는 음악 애플리케이션들은 작곡, 악기 연주, 유아교육 음악 이론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작곡 애플리케이션은 비교적 적은 용량을 가지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간단한 작곡이 가능케 합니다. 활용도가 높은 작곡 애플리케이션으로는 노트 형태로 자유로운 편집모드를 제공하여 편리한 Music Studio, 수업 활동 중 학생들의 목소리를 음악으로 바꾸어 주기도 하고 이를 그래픽으로 표현해주는 Voice Band, 쉽게 흥미를 끌 수 있게 다양한 형태의 비트 제작이 가능한 Beat Maker 등이 있습니다. 장애 학생의 음악 수업을 위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예를 소개해보겠습니다.
[리틀 모차르트 색칠동요] - 음악교육을 처음 시작하는 만 4세 전후 유아들을 위한 인터렉티브 음악교육 애플리케이션
[리듬 교육] - 음악교육에서 리듬 맞추기를 돕고 리듬 교육을 흥미 있게 배울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사운드 게임 악기들] - 어린이들을 위해 모든 악기의 소리와 이름을 재미있게 익힐 수있는 애플리케이션
[Music Studio] - 활용도가 높은 작곡 애플리케이션으로 노트 형태로 자유로운 편집 모드를 제공하여 편리함
[Voice Band] - 수업 활동 등 학생들의 목소리를 음악으로 바꾸어주어 이를 그래픽으로 표현한 애플리케이션
[Beat Maker] - 쉽게 흥미를 끌 수 있게 다양한 형태의 비트 제작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3.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악교육 수업 시 주의사항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음악교육을 전개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는데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정보통신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에게 태블릿 PC와 스마트폰의 사용법 및 기능, SNS에 대한 이해 등을 지도하여 엠러닝의 기본적 소양을 길러주어야 할 것입니다.
둘째, 엠러닝과 스마트 기기 활용에 따른 역기능을 미리 파악하여, 학생들의 스마트 기기 활용에 따른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방안은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셋째, 교사들에게 스마트 기기를 보급하고, 엠러닝과 스마트 기기 활용 연수를 통해 특수교사들의 엠러닝 활용 역량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
넷째, 다양한 교육용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시급하며, 특히 특수교육용 애플리케이션 개발에는 특수교사가 직접 참여하여 특수교육 현장의 특수성과 장애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반영해야 할 것입니다.
4. 정리
장애 학생의 음악 학습에 있어 예술성 탐구에 대한 학습은 이루어지지 않고 단순한 음악연주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장애 학생도 충분히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즐길 수 있는 능력이 있으므로 교육공학 관련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장애 학생에게 음악공학을 이용한 교수-학습을 구현하는 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그러나 학습할 음악내용을 과제 분석을 통하여 일반 학생보다 단계별로 나누어 제시하고, 학생의 발달 단계와 수준을 고려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다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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