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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음악교육학개론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

by assister 2022.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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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의 타고난 잠재능력을 최대한 발달시키는 것을 교육의 목적이라고 가정한다면 음악교육의 목적은 다양한 악곡과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음악성과 창의성을 기르고 음악의 생활화를 통하여 음악적 정서를 신장하는 것입니다. 포괄적 음악교육은 이러한 음악교육의 목적과 밀접한 관련성을 맺으며 광범위한 교육의 자원을 기반으로 모든 음악적 분야의 통합을 강조한 것입니다.

 

1. 포괄적 음악교육의 정의

포괄적 음악교육은 1957년 이후 미국에서 시작된 심미적 교육 운동으로 인해 생성된 개념으로 포괄적 음악성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음악을 폭넓게 수용하는 종합적인 음악교육으로서 음악 학문을 이루는 다수의 영역을 하나의 총체적인 학문으로 교수, 학습할 수 있는 음악교육을 의미합니다.

 

2. 포괄적 음악교육의 목적

포괄적 음악교육의 목적은 두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 포괄적 음악교육은 학생에게 포괄적인 음악성을 길러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포괄적인 음악성이란 음악의 어느 한 영역에만 치우친 제한된 수준의 음악성이 아닌 폭넓고 다양한 음악적 능력을 의미합니다. 즉 음을 감각적으로 지각하여 반응하고, 지적으로 분석하면서 이해하며, 음을 창조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종합적인 음악능력이 포괄적인 음악성입니다.

둘째, 포괄적 음악교육은 능동적이고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학생들이 음악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폭넓은 내용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 목표이므로, 실제 상황 속에서 음악을 접하게 함으로써 개인의 음악적 능력을 성장시키고 음악에 대한 관심을 자연스럽게 유도합니다.

이처럼 포괄적 음악교육은 다양한 악곡을 선정하고, 선정된 악곡을 폭넓고 깊이 있게 다룰 것을 강조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선정된 악곡을 연주하고 감상, 분석하는 과정을 통하여 음악을 깊이 있게 이해하도로고 하며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등 음악의 행위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3. 포괄적 음악교육을 위한 접근 방법

포괄적 음악교육의 주요 접근 방법으로는 공통 요소 접근법, 행위 위주 접근법, 교수 전략 접근법 등이 있습니다.

1) 공통 요소 접근법

공통요소 접근법이란 다양한 문화와 양식이 어우러진 음악 속에서 공통적으로 드러나는 구조적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종합적인 음악 학습 방법입니다. 또한 음악적인 문화와 전통, 혹은 음악 양식의 개별성과 무관하게 어떤 음악이든 공통적으로 가지는 음악적 기능을 이해함으로써 모든 음악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종합적인 음악 학습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접근법에 따르면 순수음악, 찬송가, 재즈, 민속음악 등 장르를 불문하고 모든 음악은 구조상 본질적인 공통점을 갖고 있습니다. 

2) 행위 위주 접근법

행위 위주 접근법이란 음악을 배울 때 처음부터 전문 음악가의 행위를 하는 것처럼 시작해야 한다는 개념입니다. 음악가의 행위란 연주, 감상, 작곡, 곡 분석 등으로, 학생들은 연주자, 감상자, 작곡자, 분석자, 연구자 등 음악가의 역할들을 경험해야 합니다. 이러한 지도 과정은 음악을 총체적으로 경험하고, 인지하고,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연주자, 감상자, 작곡자, 분석자 등과 같은 음악가의 활동에 직접 참여하게 되어 음악의 공통 요소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발견 학습은 학습자들의 수준에 쉬울 수도 있고 어려울 수도 있으므로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쉬운 행위에서 점차 어려운 행위로 나아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3) 교수 전략 접근법

교수 전략 접근법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학습 활동을 한 뒤 습득한 지식이 실제 행동으로 나타나게끔 학습 과정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교수 전략 접근법은 행위 위주 접근법과 유사한 면이 있으나 엄연히 다른 접근법으로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나타나도록 기대하는 학생의 행동이 실제로도 나타나도록 교사가 학습 전략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접근법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특히 중요합니다. 교사는 음악 수업을 통해 학생들이 풍부하게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교사는 학생들이 기악 연습을 통해서 음악의 기본 요소와 보편적인 원리를 습득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4.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

음악교육은 학생의 독특한 개성과 개별적인 잠재력에 맞는 활동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음악교육은 집단의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 물리적 상태에 적합해야 함은 물론이고 동시에 학생 개개인의 욕구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개별활되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이 음악 수업에 대한 흥미를 지속해나가는 가운데 구채성과 반복, 실제성, 단순감각성의 원리를 강조해야 합니다. 그리고 경험을 폭을 넓히기 위하여 다양한 음악 활동과 접촉 및 접근 방법을 학생에게 제시하면서도 기본적인 음악의 틀을 반복 및 심화해주어야 합니다.

이렇듯이 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포괄적 음악교육은 학생의 활동과 역할을 중요시하여 학생들이 음악 활동을 통해 성취감을 맛보게 해주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음악 활동에 있어 교사와 학생 간에 내적 공감이 필요하며 특히 교사는 학생들의 동기를 유발하는 데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장애 학새들은 음악적 표현 활동에 대한 흥미나 의욕, 욕구가 강함에도 불구하고 표현능력이 지체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불균형에 대한 해결방법과 장애 학생의 수준에 맞는 지도방법을 강구하기 위한 그 해결방은으로서의 포괄적 음악교육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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