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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음악교육학개론

총체적 음악교육방법을 위한 고려사항

by assister 2022. 10.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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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려면 음악과 내용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활동 영역과 이해 영역의 효과적인 학습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이때 활동 영역은 경험적 접근 방법, 이해 영역은 개념적 접근 방법을 통하여 구현될 수 있는데 현실적으로 수업 현장에서 음악 수업을 전개할 때는 특정한 하나의 접근 방법으로 학습목표를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활동과 이해가 적절하게 배합되어 그 음악적 의미가 생활로 구현되거나 생활 속에 적용될 때 좋은 수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음악의 목표를 달성하고 좋은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경험적 접근 방법과 개념적 접근 방법이 조화롭게 구성되는 '총체적 접근 방법'으로 수렴되어야 할 것입니다.

총체적 접근 방법의 필요성은 네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음악교육의 '활동', '이해' 영역의 배합을 통해 음악교과의 목표를 궁극적으로 달성하는데 필요합니다. 이는 음악교과 교육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역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총체적 접근 방법은 각 교과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둘째, 음악적 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발달시키는 데 필요합니다. 총체적 접근 방법은 다양한 영역의 교과들을 통합하여 지도하기 때문에 하나의 교과에서 다양한 교과에 대한 지식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셋째, 학생의 요구와 특성에 따른 융통성 있는 교과운영이 가능하게 합니다. 학생의 요구에 따라 목표를 수립하고 다양한 교과를 통합하여 지도할 수 있어 학생의 요구에 맞게 교과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넷째, 총체적 접근 방법은 학생의 창의성 뿐만 아니라 교사의 개인적 능력을 개발하는 것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총체적 교육방법의 가장 큰 장점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창의성 신장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총체적 음악교육방법을 적용하는 데 있어 교육을 받는 대상과 통합내용에 따른 지도방법 및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필요합니다.

 

1. 학생중심

교과 간의 경계를 넘어서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수업을 공동계획하고 협력하여 학생의 학습에 대해서 끊임없이 의사를 교환해 나가는 학생 중심의 음악교육이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평가에서도 교사의 주장은 어디까지나 잠재적, 보조적인 활동이 되어야 합니다. 교사의 주장이 표면화된다면 학생의 창의성이 무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2. 개별적 특성 고려

표현 기능에서 선천적으로 좋은 소질을 가진 학생이 있는 반면에 음색이 나쁘고 음감이 좋지 않은 학생도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음악적 적성이 뛰어난 학생만 교육해서는 안됩니다. 더욱이 장애로 지적 제한성을 가지고 있는 학생도 있으므로 표현 기능의 우열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성취와는 관련 없이 음악을 하는 그 자체의 과정을 즐기도록 해야 합니다. 물론 지식과 기능 같은 것이 음악성을 기르는 바탕이 되겠지만 음악의 본질은 느낌과 표현에 대하여 미적인 아름다움을 느끼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학습 자체가 즐겁지 않다면 이는 음악의 본질적 목적에 맞지 않는 것이며, 더 나아가 음악적 지식 활동만을 계속하면 학습자의 흥미를 잃게 됩니다. 즉 실제의 표현이나 감상에 있어 음악이 재미있고 즐거움을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두고 개개인의 생각과 음악적 느낌을 존중하여 자신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3. 다양한 경험

음악 경험의 종류는 가창, 기악, 창작, 감상 뿐 아니라 신체 표현과 같은 음악적 역동성과 언어 리듬의 상호작용을 포함합니다. 즉 총체적 음악교육은 단순히 음악 내에서만의 활동을 뛰어넘어 생활 속에서 음악의 발견을 기초로 한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특히 장애 학생에게 적용하기 위해서는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많은 물리적 요소에서의 음악적 발견과 표현을 토대로 다양한 경험이 선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4. 다양한 교과와의 통합

음악 수업은 단순히 가창, 기악, 창작, 감상의 활동만을 전개해서는 안됩니다. 즉 음악뿐만 아니라 예술 교과를 넘어 다른 교과와의 총체적인 통합을 시도하여 음악을 폭넓게 수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방법을 전개해야 할 것입니다.

 

◈정리

장애 학생을 둘러싸고 있는 물리적, 심리적, 사회적 환경에 장애 학생이 적응하는 데는 창의성이 필수적입니다. 장애 학생은 창의성을 신장시킴으로써 물리적 환경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고, 심리적인 부분에서도 안정감, 자존감 등의 긍정적인 정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과 어울려야 하는 사회적 환경에서도 창의성을 이용해 자기 생각을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유지하고 이끌어갈 수 있습니다. 창의성의 신장은 장애 학생의 삶에 있어서 이러한 큰 장점들이 있으므로 장애를 가진 학생들도 일반학생과 똑같이 음악적 창의성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장애 학생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창의성은 총체적 교육방법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습니다. 총체적 음악교육은 장애 학생이 다양한 환경에서 학생의 음악적 지각을 자극하여 다양한 반응이 일어나도록 도와주고 격려해주는 것에서 시작됩니다. 따라서 총체적 음악교육방법이 성공을 거두려면 음악적 의도를 가지고 창의적 예술 표현을 끌어낼 수 있도록 전문가들이 최대한의 지원과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음악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장애 학생이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개성적으로 표현하며 즉흥적인 표현 활동을 유도하여 창작 활동으로 이어지도록 이끌어주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글에서는 교사와 함께하는 총체적 음악교육 활동의 아이디어를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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