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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음악교육학개론

음악교육학자 - 달크로즈의 교수방법과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by assister 2022. 10.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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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크로즈(Emile Jaques-Dalcroze, 1865~1950)의 접근 방법은 '유리드믹스(아름다운 흐름결)'라는 말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달크로즈는 음악과 신체 움직임을 통해 학습자를 온전한 인간으로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그는 리듬적으로 자연스럽게 반응하는것을 배움으로써 인간의 신체적, 지적, 도덕적, 심미적 부분의 조화로운 발달과 균형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달크로즈는 스위스의 음악가로 제네바 음악원에서 솔페지오, 화성, 작곡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교수법은 학생에게 청음을 가르치는 방법을 연구하면서 만들어졌습니다. 달크로즈는 학생과의 수업을 통해 관찰하고 실험하면서 흐름 결의 신체적 반응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하였습니다. 

달크로즈는 인간의 생동감에 뚜렷하게 관련되는 음악적 측면은 음악의 움직임이고, 특히 리듬과 셈여림은 전적으로 사람의 움직임에 근거하며 그것의 모델은 근육 조직에서 발견된다고 믿었습니다. 또한 그는 음악적인 느낌의 민감성은 신체적인 움직임에 대한 감각의 민감성에 달려 있다는 것을 깨달았으며, 예민한 청감각과 신체적인 반응이 결합한다면 놀라운 음악적 능력이 창출될 것이라고 확신하였습니다.

결국 그는 감상과 동작, 느낌과 동작, 감각과 느낌, 분석과 감각, 독보와 분석, 작곡과 독보, 즉흥연주와 작곡, 연주와 즉흥연주 등을 나선형으로 연결하는 학습과정과 방법을 만들어냈습니다. 

달크로즈의 이러한 교수법에 영향을 준 사람으로는 페스탈로치, 클라파레드, 루시가 있습니다. 달크로즈의 유리드믹스는 초기에는 음악가를 교육하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점차 아동을 위한 조기 음악교육과 특수교육의 영역으로 확장되었습니다.

 

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1) 유리드믹스

유리드믹스(Eurhythmics)라는 용어는 좋음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유(eu)'와 리듬, 비율, 대칭을 의미하는 '리드미(rhythmy)'가 결합한 말입니다. 인간은 동작 속에서의 대칭, 균형, 리듬적인 정확성을 통하여 음악 속에서의 대칭, 균형, 리듬적 정확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 교육을 목적을 좋은 흐름을 갖게 하는 데 있으며 이러한 좋은 흐름은 음악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의 기초이며 원동력이 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흐름'은 유리드믹스 학습의 주된 요소입니다. 달크로즈는 흐름을 34개의 세부적인 요소로 분류하고 각 요소를 단순한 것으로부터 복잡한 것의 순으로 나선형 형식으로 지도하였습니다. 달크로즈는 몸을 하나의 악기로 보고, 학생에게 신체 동작을 통해 음악 표현을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여러 가지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의 음악교실에서는 학생이 교사의 즉흥적인 피아노 연주에 따라 자유롭게 움직이는 기회를 많이 가졌습니다. 맨발에 편한 옷을 입고, 교사의 즉흥 연주에 따라 걷고, 웅크리고, 기고, 뛰고, 달리고, 깡충뛰고, 뒹구는 등 저마다의 음악적인 느낌을 신체 동작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 활동에서 중요한 것은 음악을 주의 깊게 듣고 독특하고 다양한 움직임을 만들어내는 일입니다. 신체적인 동작이 전적으로 음악적 현생에 의존해야 하며 그 동작이 개인적인 느낌에 따른 표현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2) 솔페지오

솔페지오 수업은 시창과 청음을 움직임과 결합한 통합교육입니다. 이것은 절대음감과 상대음감을 동시에 계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음악 안에서의 각 음의 역할과 음의 관계를 듣고 이해하여 표현력을 높이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방법은 음계아 선법, 음정, 가락, 화음, 대위법, 즉흥 노래 표현 등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기 위한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내용으로 구성되었으며, 달크로즈는 유리드믹스에서 발견한 음악 지도의 원리와 방법을 악보 보고 부르기와 청음훈련에 활용하였습니다.

달크로즈는 계이름 부르기를 통해 학생의 청음능력을 계발하고자 하였습니다. 계이름으로  부르기에서 교사는 학생이 음의 높낮이 관계를 여러 가지로 탐색하게 함으로써 음의 높이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두 마디의 가락을 큰소리오 노래 부르고, 다음의 두 마디에 해당하는 시간 동안은 침묵을 지키면서 불렀던 가락을 마음속으로 떠올리게 하는 것입니다.

또한 달크로즈는 학생에게 고정도법에 의한 부르기 방법을 익히도록 권하였습니다. 고정도법에 의한 계이름 보고 부르기는 'C음'은 항상 '도'로 부르는 방법입니다. 그는 학생이 절대 음감을 습득하도록 이끌었습니다. 나이가 아주 어린 경우 아동들이 특히 몸의 동작으로 높은 것과 낮은 것을 나타내도록 했는데, 이 경우 높이의 차이가 심한 두 소리로 시작해 점차 좁은 간격의 음정들을 다루었습니다. 그리고 점점 올라가는 가락, 내려가는 가락, 같은 높이로 이어지는 가락 등으로 가락의 방향을 탐색했습니다. 학년이 높아질수록 어려운 음정 관계를 다루게 되었습니다. 가온 '다'에서부터 옥타브 '다'음까지의 음계를 배우고, 노래 부르며 음정을 구별하는 교수를 하였습니다.

 

3) 즉흥연주

달크로즈는 음악 학습에서 창조의 기회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즉흥연주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는 즉흥연주 활동을 통해 음악 해석능력, 테크닉, 청음능력을 발달시키고자 하였습니다.

달크로즈의 즉흥엱 지도에 사용되는 것은 움직임, 말, 이야기, 노래, 타악기, 현악기,관악기, 피아노 등이며, 이것들은 때에 따라 각각 사용되기도 하고 한꺼번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는 즉흥적으로 자신의 음악적 의도를 자유롭게 표현하기에 가장 쉽고 적절한 악기를 피아노로 생각했습니다. 피아노를 이용한 즉흥연주에 익숙해지면 둘 이상의 소리를 동시에 내거나 한 학생에게 자기 나름의 화음을 결정하여 특정한 형태로 연주하게 하고 나머지 학생에게 그 화음 위에 가락을 만들도록 유도하여 화성적 구조에 친숙하게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즉흥연주 과정에서는 특히 교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위화 같은 활동을 할 때는 교사가 아낌없는 격려와 최대한의 자유를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교사는 즉흥연주 활동 안에서 수업을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탁월한 제안을 해야 하며, 동시에 즉흥연주가 음악적 충동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논리를 잊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어떤 하나의 음악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든지 여러 음악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사용한다든지 하는 것은 교사의 재량에 달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흥연주 앞부분을 시작하고 중간에 전개 과정을 유도하고 마무리해줌으로써 학습자가 음악 전체를 느끼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특히 마지막 지도 단계에서는 학생이 즉흥연주의 느낌을 스스로 판단하게 함으로써 적절한 음악적 표현에 대한 인식을 지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이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달크로즈 음악 활동은 많은 연구를 통해 장애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형향을 미치는 것이 검증 되었습니다. 특히 지적장애 학생들의 주의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달크로즈 음악 활동을 통해 학생의 주의 집중도가 증가하고 과잉행동이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달크로즈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하면 지적쟁애 학생의 운동능력과 자기표현 및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학습장애 학생에게 달크로즈 교수법을 응용한 음악치료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사회성과 자기존중감이 향상되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리고 사회성의 하위요인인 협동성, 준법성, 자주성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자기존중감의 하위요인인 개인관계, 친구관계, 가족관계, 학교관계 요인에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발생하였다고 보고된 연구도 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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