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는로마대학 부속병원에서 정신과 의사로 근무하며 열악한 환경의 장애아들을 보게 되었습니다. 지적장애 아동들이 스스로 생활하는 것이 의학적 치료보다 더 시급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이를 위한 교육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1900년 로마에서 지적장애 아동을 위한 교사를 양성하기 시작한 몬테소리는 동료 교사들과 함께 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 방법도 개발해 나갔으며, 공립 지적장애학교를 직접 운영하였습니다.
몬테소리는 이타르와 세갱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지적장애 아동을 위해 운동, 감각교육, 읽기와 쓰기, 수학능력과 일상생활훈련에 중점을 둔 교육 방법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결과 몬테소리학교에서 2년간 교육을 받은 지적장애 아동들은 당시의 통념을 깨고 일반 초등학교 입학시험에 통과했습니다. 이처럼 몬테소리가 당시로는 불가능하다고 믿었던 특수교육을 성공적으로 발전시켰습니다.
1. 몬테소리의 음악교육철학
몬테소리 교육 방법의 기본 원리는 특별한 환경을 준비해 놓고 그 환경 안에서 아동 스스로 결정을 내리게 하는 것입니다. 그 원리를 깊이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아동관
몬테소리는 아동기에 강하게 나타나는 집중 현상에 대해 민감기와 흡수정신의 개념을 사용해 설명하였습니다. 민감기란 아동의 발달과정 중 일정 기간에만 볼 수 있으며 지적 흡수력이 왕성한 시기입니다. 몬테소리는 아동의 발달 단계에 따라 질서에 대한 민감기, 감각에 대한 민감기, 언어에 대한 민감기 등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흡수 정신이란 아동이 환경과 경험에서 스스로 배운다고 믿고 성인이 정신을 이용해 지식을 흡수하는 반면 아동은 자신의 정신적 생활 속에서 지식을 흡수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흡수 정신의 발달 단계에는 무의식적 단계(출생~3세)와 의식적 단계(3~6세)가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아동이 무능력한 존재가 아니므로 아동 속에서 위대한 생명을 발견하고 자기발전을 촉구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준비된 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활동하여 본연의 정상적인 상태를 찾는 것이 몬테소리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2) 자동교육
몬테소리는 아동이 스스로 발달한다고 주장합니다. 몬테소리는 아동이 살고 있는 집에서 자유의 원리를 만끽하며 최대한 좋은 환경에서 자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즉 간섭을 최소한으로 줄이고 정서발달에 적합한 환경을 제공하여 환경이 자기 교육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몬테소리의 자동교육에서는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서의 교사의 역할에서 벗어나 교사를 아동과 환경의 촉매자로서의 역할을 하는 존재로 축소해 아동의 자율성을 향상해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3) 개별화 된 교육
아동은 각기 독특한 존재이므로 각 아동에 대한 교육은 개별화되어야 합니다. 학습의 동기는 내면으로부터 발생하는 것이므로 외적인 상이나 벌은 필요하지 않으며 작업의 성공이 곧 보상으로 이어집니다. 교사는 아동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을 때 아동의 수준에 맞게 적절하게 교구를 제공하며, 고찰을 통해 아동이 좌절감을 느끼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개별화 된 교육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의 여섯 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자유의 개념은 준비된 환경 내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몬테소리으 방법은 자아 발달을 도모하는 준비된 환경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 행동할 수 있도록 고안된, 자발적이고 확장된 체계입니다.
둘째, 아동은 환경의 질서와 구조를 내면화함으로써 정서적 질서감과 지성을 형성하게 됩니다.
셋째, 아동은 자연과 현실의 한계성을 내면화할 기회를 가져야 합니다.
넷째, 학습 환경 내의 모든 것은 아름답고 질이 좋은 것이어야 하며 매력적으로 비치되어야 합니다. 교실의 분위기는 편안하고 따뜻하며, 참여하고 싶은 마음을 불러일으켜야 합니다.
다섯째, 교구의 목적은 기술을 교육하거나 지식을 전달하는 등의 외적인 것에 있지 않고, 아동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자극하여 성장을 돕는 내적인 것에 있습니다.
여섯째, 공동생활에 필요한 태도를 계발하기 위해서는 환경에 대한 소속감, 책임감, 타인에 대한 존중심, 혼합연령학급, 침묵게임 등을 통해 그룹 질서를 훈련해야 합니다.
4) 준비된 환경
몬테소리는 준비된 환경을 일차적 구성요소로 강조합니다. 준비된 환경이란 아동들이 요구하는 모든 것을 갖추고 있어야 하면서 동시에 아동을 성장시키는 장소여야 합니다. 이러한 특성은 몬테소리의 준비된 환경에서 중요하고 기본적인 여섯 가지 구성요소인 자유, 구조와 질서, 현실과 자연, 미와 분위기, 교구, 공동생활의 발달 등으로 나뉩니다.
5) 교사의 역할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교사 역시 준비된 환경의 하나입니다. 교사는 아동의 각 발달 단계에 나타나는 양상을 잘 관찰하고 다음의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여, 목표에 도달한 아동이 그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을 스스로 찾게 해야 합니다. 따라서 몬테소리 교육 교사는 준비된 환경의 요소로서 환경을 정비하고 관리하는 존재이며, 아동에게 간단명료하고 정확하게 교구를 제시하는 교구 제시자입니다.
교사는 관찰을 통하여 아동이 환경과 상호작용을 시작할 때까지는 적극적으로 개입해야 하지만, 일단 아동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 뒤에는 소극적으로 개입하는 관찰자여야 합니다. 또 교사는 아동 개개인에게 존중과 사랑을 갖고 권위를 배제한 수동적인 입장으로 준비된 환경의 요소로서 임해야 합니다.
2. 교수 방법
몬테소리는 음악교육에서 아동의 자기표현, 의사소통을 중요시하였습니다. 리듬과 음률의 연습, 음악적 표현, 악보의 읽기와 쓰기를 음악교육의 내용으로 다루었습니다. 여기에는 소리에 대한 교육과 탐색의 중요성, 악기 연주의 기회 강조, 선 따라 걷기 등을 통한 리듬에 맞춰 움직이기 등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영역들의 음악적 요소들은 오늘날 듣기, 악기 다루기, 노래 부르기, 리듬에 기초한 동작교육이 포함된 프로그램입니다.
3. 몬테소리 음악교육이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몬테소리 교수법을 적용한 장애 학생이 기존의 일반교육을 받은 학생보다 언어 영역, 운동 영역에 있어 더 나은 결과 를 얻었다는 연구가 있으며, 현재도 다양한 종류의 장애 학생을 위해서 몬테소리 접근법과 그 교수법을 응용하고 실천하기 위한 다각도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은 시각, 촉각, 감각 운동 등의 지각적인 면에 중심을 두고 있으며 몬테소리의 모든 교구는 최소한의 언어적 지도로 고안되어 있고, 조기교육에 관한 강조점을 두는 등 청각장애 학생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몬테소리는 감각교육과 지적 교육을 불가분의 관계로 다루고 있습니다. 지적 발달은 감각교육을 통하여 이루어지고 감각을 발달시키는 것은 지적 발달을 촉진한다는 확고한 교육철학을 가졌습니다. 이는 이타르와 세갱의 사상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특히 근육운동을 통해 신경감각기관을 강화하여 불완전한 감각을 발달시킴으로써 지적 기능을 계발하려고 한 세갱의 생리학적 교육방법을 근간으로 감각교육을 체계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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