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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음악교육학개론

음악교육의 개념적 접근 방법

by assister 2022. 10.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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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은 느낌과 표현을 강조하는 교과이므로 즐거움과 흥미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지적 능력에 제한성을 가지고 있어도 음악의 아름다움을 감수하는 데는 다른 교과보다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하여 일반 학생과 같이 수업에 참여하고 즐길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흥미를 주며, 다른 사람들과 좀 더 넓은 의사소통을 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신장시키는 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음악교육은 장애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능력을 강화하고 정신적, 신체적, 정서적으로 일반학생과 동일한 조건의 기능을 하게 함으로써 한 사회에 속한 구성원으로서의 통합을 자연스럽게 이루어 성취감을 느낄 수 있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애 학생에게 음악을 제시하는 방법과 적용하는 방법은 음악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음악교육에 다양한 접근 방법인 개념적 접근 방법, 경험적 접근 방법, 창의적 접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개념적 접근 방법

음악교육의 기본적인 목표 중 하나는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개념이라는 것은 '한 인간이 어떤 사물이나 대상을 경험한 뒤에 머릿속에 갖게 되는 경험한 것들에 대한 자기 나름의 주관적인 사고나 아이디어'를 의미합니다. 즉 음악적 개념이란 음악의 본질적 특성과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얻은 각자의 주관적인 음악의 의미나 아이디어입니다. 그리고 음악을 이루는 공통적 보편적인 요소,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쉽게 이해하고 활용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바탕이 되는 생각을 말합니다.  

또한 음악적 개념은 사람이 음악 활동을 하면서 음악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바탕이 되는 것, 즉 브루너(Jerome S. Bruner)가 말한 '구조'이며, 음악적으로 생각하고 활동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음악에 대한 개념이 없다면 악보를 보고 연주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며, 설령 그것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그것은 미숙한 형태의 음악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음악교육에서는 이 음악적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홍수에 의하면 음악적 개념은 음악을 이루는데 기본이 되는 공통 요소의 개념과 음악 행위의 보편적인 원리, 그리고 음악적인 의미들을 뜻합니다. 음악적 개념은 인간이 음악에 관해 음악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하고, 음악을 이해할 수 있게 하며, 음악적으로 음악 행위를 할 수 있게 하는 결정적인 요건이 됩니다. 

 

2. 개념적 접근 방법의 적용

사물을 관찰할 때는 최대한 다양한 관점으로 관찰해야만 올바른 관찰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음악에도 적용됩니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음악의 기본적인 개념을 먼저 체험하면서 이해하도록 하여 학습자들의 음악적 시야가 모든 시대와 지역의 음악적 개념을 파악하게 하는 것이 음악 교육에서의 개념적 접근 방법입니다.

개념적 접근 방법은 교과서에 실린 악곡을 배울 때 반복적으로 노래를 부르고 연주를 함으로써 새로운 음악적 개념이 형성되거나 기존의 개념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이홍수(1990)는 음악 수업에서 새로운 음악적 개념 습득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1단계, 수업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음악적 개념을 결정합니다. 이때 교과서에 수록된 악곡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에 제시된 악곡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곡을 선정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선정된 음악적 개념이 명확하게 나타나는 악곡을 제시하여 학생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도하고자 하는 음악적 개념에 학생이 주의를 기울여 악곡을 감상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하며, 노래하고 연주할 때 이를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악곡의 탐색, 분석을 통해 그 속에 숨어 있는 음악적 개념을 발견하는 것을 시작으로 진정한 의미의 악곡과 만남을 이루는 것이야말로 음악적인 개념을 형성하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음악적 개념은 특정 악곡에만 제한된 것이 아니라 모든 음악에서 보편적인 의미를 지니는 것으로, 다양한 악곡과 음악적 경험을 하도록 함으로써 그곳에서 공통된 음악적 개념을 발견하고 능동적으로 자신만의 음악으로 명료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음악적 개념을 교과서에 있는 하나의 악고만으로 지도하는 것은 잘못된 교수 방법으로, 교사는 교과서에 실린 악곡뿐만 아니라 그 악곡과 유사하거나 대조적인 악곡들을 부가적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악곡을 활용하여 학생에게 직접 음악적 개념을 체험할 수 있는 활동들을 제시한다면 수업목표에 효과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3단계, 이미 슥득된 음 현상과 표현 원리를 자신들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표현하는 데 창의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이 자신의 의도대로 악곡이 셈여림이나 리듬, 가락과 가사 등을 바꿔 보는 등의 창작 활동을 통해 악곡의 의미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간접 경험입니다. 이러한 활동을 음악적 개념을 배우는 것보다 더 쉽고 장기적으로 기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단계, 학습한 내용을 학생이 능동적으로 구체적이고 명확한 자신만의 정의적 언어로 서술하게 합니다. 제시된 음악적 개념을 그대로 암시하기보다는 음악 개념을 자기만의 언어로 재구성하여 이해하고 파악하도록 하는 것은 새로운 개념 형성에 있어 중요한 단계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경험적 접근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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