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매우 다양한 음악이 존재합니다. 그 음악은 구성이나 진행에 있어 각기 다른 특징을 가지며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음악에는 음악만이 가지고 있는 특정한 힘이 있으며, 그중에는 사람의 기분을 변화시키는 특별한 힘도 있다. 부드럽고 잔잔한 음악은 마음을 안정시키고, 빠르고 강한 박자의 음악을 듣게 되면 흥분하기도 한다. 이처럼 음악은 인간에게 영향을 주며, 인간은 그 음악에 반응합니다.
이를 확대하여 살펴보면, 음악은 인간의 삶과 문화에 대한 가치를 높이는 역할을 하고 이러한 가치는 학생들의 삶과 정서에 영향을 주어 삶을 더욱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역할을 한다. 즉 음악은 단순히 여가를 즐기는 역할을 뛰어넘어 인간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음악교육심리는 음악적인 요소를 활용하여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음악심리를 장애 학생의 음악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은 일곱 가지로 소개할 수 있습니다.
1. 게슈탈트 이론
게슈탈트 이론은 은유적 즉흥연주와 성악적 즉흥연주로 구분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인식, 접촉, 자발성, 친밀성을 향상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이때 또래와 함께하는 즉흥연주는 감정을 표현하는 데 적합하여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장애로 오는 스트레스와 두려움을 줄이게 되었습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음악 감상 ● 차이코프스키 [백조의 호수] ● 노래 부르기 ● 즉흥연주 ● 그루핑하기 |
● 현실 인지 ● 지각 ● 조절 ● 동화 ● 친밀감 |
● 빈 의자에 앉아 음악을 듣는다. ● 떠오르는 이미지에대하여 이야기한다. ● 돌림노래 형식의 노래를 부른다. ● 가사 만들어 부르기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를 부른다. ● 트릴 형태를 반복하여 즉흥연주를 한다. |
2. 오르프 이론
오르프 이론 중심의 음악심리 활동은 두드리거나 치기를 좋아하는 인간의 본능적 특성을 잘 표현할 수 있게 하여 여러 가지 악기로 연주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악기 연주 ● 리듬 ● 가락 ● 즉흥연주 ● 신체 표현 ● 노래 부르기 |
● 상호작용 ● 의사소통 ● 모델링 ● 행동 수정 ● 강화 ● 보상 ● 선택 ● 지각 |
● 각자 타악기를 선택하여 자리에 앉는다. ● 악기의 소리를 듣고 모방한다. ● 그룹별 즉흥연주를 한다. ● 손과 발을 이용하여 신체적 활동을 한다. ● 돌림노래 형식의 노래를 부른다. ● 신체악기 연주와 노래하기를 복합적으로 연주한다. |
3. 아들러 이론
아들러 이론은 창조적 작업을 강조하여 '음악 만들기'를 촉진하고 자발적인 표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음악 감상 ● 음악 만들기 ● 음악 듣고 심상 표현하기 ● 노래 부르기 ● 즉흥연주 |
● 개인의 휴식 ● 자아개념 ● 지각 ● 동화 ● 친밀감 ●자아표현 |
● 음악 듣고 다양한 형식으로 반응하기 ●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하여 이야기하기 ● 듣고 노래하기, 말하기, 움직이기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 부르기 |
4. 인간 중심 이론
인간 중심 이론은 자기 자신의 완성된 작품을 연주하며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즉흥연주를 비지시적 음악심리의 형태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음악 감상(모차르트 40번) ● 노래 부르기(나처럼 해봐라, 내 이름은) ● 즉흥연주 |
● 상호작용 ● 지금-여기 ● 사실 ● 일치성 ● 지각 ● 친밀감 |
● 음악을 듣고 떠오르는 것을 이야기한다. ● 지금 떠오르는 것들을 써본다. ● 여기의 나를 설명하기 ● 떠오르는 이미지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 돌림노래 형식의 노래를 부른다.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를 부른다. |
5. 인지 이론
인지 이론의 적용은 스트레스, 우울, 불안장애, 등의 부정적 정서를 자극하여 조작적 절차에 의하여 행동에 적용되기도 합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음악감상 ● 차이코프스키 [백조의호수] ● 노래 부르기 ● 즉흥연주 |
● 자기조절 ● 안정 ● 수용 ● 지각 ● 동화 ● 친밀감 |
● 음악을 듣는다. ● 화가 났던 일들을 이야기해보기 (왜 화가 났을까?) ● 화가 날 때 기분을 타악기로 표현해보기 ● 즐거웠던 일들을 이야기해보기 (왜 즐거웠을까?) ● 즐거운 마음을 가락악기로 표현해보기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를 부른다. |
6. 가상심리극 이론
음악을 통한 가상심리극은 즉흥성과 창의력을 강조하는 행동 지향의 접근방식입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배경음악과 함께 감상 ● 발걸음과 박자에 맞추기 ● 큰소리로 말하기 ● 즉흥연주 |
● 자기표현 ● 상호작용 ● 지각 ● 협동 ● 친밀감 |
● 주인공 선정, 연극 준비하기 ● 모둠별로 음악과 연극 주제 정하기 ● 대사와 함께 연극하며, 즉흥적으로 감정 표현하기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를 부르기 |
7. 분석심리 이론
분석심리 이론은 개인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자아상을 강화해줍니다.
음악적용 | 음악심리학적 적용 | 학생 활동 방안 |
● 음악 감상 ● 노래 부르기 ● 즉흥연주 |
● 무의식 ● 대상관계 ● 욕구 ● 지각 ● 자기표현 |
● 맛있는 음식을 선택한다. ● 음악에 맞추어 음식과 연관된 것을 표현한다. ● 좋아하는 친구와 노래를 부른다. ● 신체 표현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래를 부른다. |
◈ 정리 ◈
음악교육의 심리학적 관점에서 중요시 되는 것은 다양한 관점을 상황과 환경에 맞춰 사용하는 것입니다. 특히 장애 학생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반복 학습입니다. 세부적인 단기목표와 최종적으로 도달해야 할 장기목표를 장애 영역과 정도, 개인의 특성에 맞추어 계획함으로써 학생이 지속해서 학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장애 학생들 또한 일반 학생들처럼 음악적 활동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지만, 일반 학생보다 집중력이 떨어지며 감정의 기복이 심하므로 그에 맞는 교사의 적절한 대처방법이 필요합니다. 음악은 인간의 슬픔과 기쁨을 함께 공유하고 치유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인간의 심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을 뿐 아니라 음악교육은 장애 학생의 심리적 안정과 발전을 꾀할 수 있는 가장 적합한 교과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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