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활동을 단순히 음악 내적 활동에만 국한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음악교육의 본질은 소리의 지각과 반응을 통한 다양한 표현에 있으며 이러한 다양한 표현은 여러 교과와의 총체적 결합 상태일 때 더욱 구체화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소리의 형식적 구조와 조직적 활동 뿐만 아니라 음악과 관련된 다양한 표현적 요소를 도입하여 통합된 총체적 음악 활동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음악극◈
음악극 창작 수업 모형은 외국의 경우 1990년대에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개발되었고 우리나라의 경우도 1990년대 후반 음악극 창작을 시작으로 많은 논문이 발표되었습니다. 기존의 창작 수업 모형을 분석함으로써 장애 학생을 위한 음악극과 프로그램을 구안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1. Crete an Opera 프로그램
이 프로그램은 스피크(Constance J. Speake)가 초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1993년에 개발한 것입니다. 그는 음악극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학생이 직접 음악극을 만들어보는 과정을 경험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을 하고 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따라서 이프로그램은 학생이 음악극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하고, 음악적 능력에서의 발달적 변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습니다.
Crete an Opera 프로그램의 활동 과정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음악극 준비하기
음악극을 보고 음악극의 내용을 분석하고 인물들이 지니는 내부적인 감성을 파악합니다.
2) 노래 연습하기
먼저 교실의 다양한 교과에서 자연스럽게 테이프에 녹음된 노래를 들을 기회를 마련합니다.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배우고, 노래한 것을 테이프에 녹음합니다. 그 후에 배역에 따라 노래를 구분하고 독창과 합창할 노래를 구분하여 다시 녹음합니다.
3) 통합 활동하기
음악극에 필요하나 의상과 소품, 무대배경을 만들고 역할과 노래에 따라서 동작을 연결하여 신체 표현을 만들면서 통합된 활동으로 구성합니다.
4) 공연하기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완성된 음악극을 공연합니다.
스피크는 Crete an Opera 프로그램을 초등학교 3학년 학생에게 시행한 결과 음악극 만들기에 참여한 학생은 음악극에 대한 흥미와 더불어 학습동기가 고양되었음을 보고하였습니다. 또한 음악적인 능력에서 멜로디, 리듬, 하모니, 표현 스타일 발달의 향상으 보였으며 노래하기, 듣기, 악기 연주하기, 신체 표현하기, 창의적으로 표현하기 능력이 향상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2. Peace Once Again 프로그램
셔우드 등(Sherwood et al., 1994)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Peace Once Again 프로그램'을 구성하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특히 문학 수업과의 통합적인 프로그램 측면을 강조하면서 음악극으로 개발한 것이며, 음악극을 실시하는 과정을 통해서 음악극에 대한 이해를 학생이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 것입니다.
음악극의 활동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레인스토밍하기
음악극의 주제, 제목, 인물들에 대해서 논의합니다.
2) 인물 설정하기
음악극의 등장인물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와 등장인물의 성격, 요구, 상황 등을 고려하고, 각 인물 간의 관계 설정과 대비되는 성격 간의 비교도 이루어집니다.
3) 대본 쓰기
기존의 음악극을 각색하여 새로운 음악극으로 구성됩니다.
4) 역할 분담하기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역할 분담은 연출자, 작가, 소품 담당, 조명, 무대감독, 의상감독, 공연자들로 구성됩니다.
5) 공연하기
이러한 과정을 거쳐서 완성된 음악극을 공연합니다.
6) 저널 쓰기 단계
음악극을 공연한 후에 음악극의 경험과 절차에 대한 느낌을 적습니다. 이를 통하여 자연스러운 반성적 평가와 함께 쓰기 발달 그리고 음악극에 대한 이해가 발달합니다.
셔우드에 따르면 Peace Once Again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참여 학생은 자신을 표현하는 기회를 갖게 되었고 협동의 원칙에 근거한 공동학습을 원활하게 수행하였으며, 음악극과 같은 활동적인 학습니 진정한 의미의 자연스러운 경험 활동임을 밝히고 있습니다.
3. 한국의 음악극 창작 수업 모형
한국에서도 음악극 창작에 관한 논문들이 많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계획하기
음악극에 대한 소개와 이해 그리고 실시할 음악극에 대한 구체적인 활동에 대해 계획합니다.
2) 등장인물 분석도 작성하기
등장인물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 등장인물의 특성, 상황, 감정 등을 고려하여 음악극을 실시할 때 역할에 맞는 표정과 신체 표현 등을 가능하게 합니다.
3) 노래부르기
기존의 음악극에 있는 노래를 부르기도 하고 노래 가사를 바꾸어 부르기도 합니다.
4) 신체 표현하기
노래에 어울리는 신체 표현을 구성하는 단계로 노래 길이와 신체 표현의 조화를 고려하고 역할과 노래 내용에 적절하게 구성합니다.
5) 공연 및 평가하기
앞의 단계를 거쳐 완성된 음악극을 공연하고 공연이 끝난 후 공연장면 녹화 비디오를 보면서 반성적 평가 시간을 가집니다.
6) 저널 쓰기 단계
음악극을 공연한 후에 음악극의 경험과 절차에 대한 느낌을 쓰는 것입니다.
이효숙(2001)에 따르면 음악극을 통해 학생의 이야기 이해력이 높아졌으며 음악적 능력, 신체적 능력도 향상되었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생이 음악극에 능동적인 참여자로서 자발적인 학습의 전개를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공연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교육적 가치를 두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이 연구에서 공연의 결과에 집중하기보다는 음악극을 만드는 과정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정리◈
음악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창작 활동을 장애 학생에게 접목하기 위해서는 음악의 개념과 그 위계적 질서를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즉흥적으로 곡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자연의 소리, 생활공간의 소리 등 다양한 소리를 지각하고 이해하며 반응하는 활동이 충분히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음악적 개념을 바탕으로 하는 위계적 질서는 장애 학생에게 있어 창작 활동을 더욱 원활하게 하고 음악의 즐거움을 맛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합니다.
다변화된 창작 활동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즉흥적 표현이 중시되어야 합니다. 즉흥이라고 하면 음악을 통찰하는 단계에서나 실현될 수 있다는 편견을 버려야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즉흥의 음악이 음악적 혹은 비음악적과 관계없이 즉흥 활동에 참가하여 음악을 듣고 표현한 것만으로도 충분히 가치가 있으며, 이러한 활동이 반복될 때 다양한 감수성과 정서가 함양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다양한 교과와의 연합을 통한 총체적 활동으로 사고력과 창의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노력을 멈추지 않도록 교사와 장애학생 모두가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특수음악교육학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교육학자 - 고든의 교수 방법과 장애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1) | 2022.10.04 |
---|---|
음악교육학자 - 고든의 교수이론과 사상 (1) | 2022.10.03 |
총체적 음악교육방법을 위한 고려사항 (0) | 2022.10.02 |
장애 학생을 위한 포괄적 음악교육 (0) | 2022.10.02 |
심리학적 관점으로 본 장애학생의 음악교육 (0) | 2022.10.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