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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음악교육학개론

음악교육의 공학적 접근 - ICT를 활용한 음악수업

by assister 2022. 10.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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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발달에 따라 교육 환경을 포함은 사회의 모든 분야가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음악교육 또한 기존의 전통적인 제도와 방법에서 벗어나 사회적 발달과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제도와 방법을 개발해야 합니다. 

교육공학은 공학적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과 교사에게 다양한 전문양식을 제공할 수 있고 음악교육매체 혹은 공학적 도구 등을 사용하여 장애의 제한성을 감소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1. ICT를 활용한 음악과 수업

음악교육에서 ICT를 활용하는 것은 학생의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다양한 시각적, 청각적 자료를 통하여 개인의 음악적 경험을 구체화하며 창의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가창이나 기악 수업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특히 창작수업이나 감상수업에 ICT를 활용하게 되면 학습자 자신의 음악적 능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배정임,2010)

 

1) 가창수업

ICT를 활용한 가창수업은 교사가 단순히 피아노 반주를 하는 사람의 위치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가창 학습을 실제적으로 지도하면서 평가할 수 있는 자유로운 위치를 제공합니다. 

우선 프레젠테이션을 통하여 학습 목표나 곡의 특징 등을 소개할 수 있고, 오디오 시스템을 이용하여 제재곡을 미리 감상합니다. 학생이 모둠별로 작곡자, 곡의 특징, 발성법 등을 조사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표하기도 합니다. 악보를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화면에 띄우면, 학생은 화면을 보면서 가창곡을 익히게 됩니다. 교과서를 보고 노래할 때는 자세가 흐트러지기 쉽지만 빔프로젝터를 이용하면 집중도가 높아지고 가창하는 자세도 바르게 되어 여러 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또 시퀀싱 프로그램으로 작성된 미디 파일들은 다양한 악기로 소리를 바꿀 수 있어서 피아노 반주에만 의지하던 수업에서 탈피하여 다양한 악기 소리를 들으면서 노래를 익힐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부분적인 반복학습이 가능하므로 자주 틀리거나 음정이 불안한 부분을 완전히 익힐 때까지 반복학습을 하는 데 아주 유용합니다.

제재곡은 인터넷을 통하여 개개인이 공유할 수 있습니다. 메일을 통해 전송받을 수도 있고, 자료실을 검색해서 실시간으로 들을 수 있어서 가정에서도 가창을 연습하기에 좋은 도구가 됩니다.

 

2) 기악수업

학생이 가지고 있는 악기들로 기악수업을 하려다 보면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중 하나는 평곡과 악기별로 균형 잡힌 합주에 대한 어려움입니다. 그러나 ICT를 활용하면 의외로 많은 부분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리코더 합주를 할 경우에는 단순한 피아노 반주에만 의지하여 합주했지만 시퀀싱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미디오케스트라 반주에 맞춰 합주할 수 있습니다. 시퀀싱 프로그램은 악기마다 음역에 맞는 악기 소리를 구현해주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 악기가 구성되더라도 부족한 부분을 보강하여 연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베이스 파트를 강화하고, 드럼을 사용하게 되면 훨씬 리듬감 있는 연주를 할 수 있어서 학생이 흥미를 갖고 기악수업에 임하는 것을 보게 됩니다.

 

3) 창작수업

창작수업에서 ICT 활용은 많은 교육적 효과를 제공합니다. 컴퓨터는 음악재료의 자유로운 저장, 재생, 축소, 확대 등의 하이퍼미디어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이용하게 되면 창작수업을 가창처럼 상시로 수업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창작 영역은 창의성의 측면에서 음악 수업의 주된 영역이 되어야 하는데, ICT를 활용하면 이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공동으로 음악을 창작할 수 있으므로 모둠별, 학급별 합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학생에게 있어서 작곡이란 자신의 음악적 아이디어를 공개하는 장이 될 것이며 창작 수업은 창의성과 더불어 협동성을 기를 수 있는 수업이 됩니다.

 

4) 감상수업

감상수업에서도 ICT의 활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웹사이트를 이용하면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연주 상황을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음악사의 시대적인 특징과 작곡가를 조사할 수 있고, 시대별 작곡가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선택해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작권에 저촉되지 않는 한 원하는 음악을 다운받아 음악 앨범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감상수업에서의 ICT 활용은 이론과 음악의 분리에 따른 음악 학습의 단점을 보완해줍니다. 미디파일 mid, cwp, wrk, mus 등으로 된 음악파일들은 다양한 형태의 화면을 제공하기 때문에 도표화된 음악의 흐름을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파일들은 음악을 듣는 순간에도 연주가 진행되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시각적 표현과 소리의 결합을 통해 음악의 인지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트랙별로 악기 구성이 되어 있으므로 원하는 트랙만 선택하여 악기별 소리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음악이라도 악기 음색, 템포, 강약, 리듬의 변화에 따라 서로 다른 감동을 줄 수 있음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ICT 활용의 최대 장점은 이렇게 교사의 교수 목표에 따라 음악재료들을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 ICT의 효과적인 활용과 교사의 역할

현재의 음악교육자와 교사교육기관은 어떤 것이 음아교육의 내용이 되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미리 생각하고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음악교사 양성기관 및 재교육 기관과 단체에서 새로운 테크놀로지에 관한 지속적인 연구와 투자가 있어야 하며 그 내용은 교사 교육에 즉각 반영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교사 개인 역시 학생의 다양한 음악적 요구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의 자질을 유지해야 합니다.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학습 경험을 수집하여 분석한 뒤 그들의 능력과 특성에 맞게 개별화된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 또한 설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관심과 흥미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시청각매체와 교육기자재 등을 선정,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동기를 높여 학습 목표에 효과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료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개개인의 수준, 능력에 적절한 보충학습, 심화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업 성취도를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 중심 체계에서의 교사 역할은 단순하게 지식이나 정보를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학습 체제의 계획자, 학습 자료의 구성자, 학습과정의 조정자나 평가자로서의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특수교육에서는 교사의 다양한 역할이 중요한데, 개인의 학습능력 및 특성을 조사하고 수집하여 개별화교육계획을 통해 학생에게 개별화된 학습 목표와 학습 내용을 설정해야 하고, 학습동기를 높이며 학습 목표에 효율적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개개인의 관심, 흥미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가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컴퓨터의 보급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컴퓨터는 정보에 대한 무선적 접근, 정보 활용의 유연성, 정보의 보존 및 공유의 용이성 등의 특징으로 인하여 모든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다음 글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음악수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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