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집단이란 일반적으로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학급 구성원을 조직화하는 것입니다. 교수 집단 구성은 학생들의 학습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비교적 동질 집단인 통합교실에 장애 학생을 통합시키기 위해서는 교수 집단에 대한 특별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1. 교수 적합화의 기초
전체 학급 교수 : 전체 학급 교수는 교사 중심의 구조화 된 교수 형태로 교실 전체의 학생이 교사로부터 같은 내용을 같은 방법을 통해 배웁니다. 이러한 교수 집단 구성은 장애 학생들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강력한 집단 구성 방식으로 지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속도와 양식을 통해 정보를 습득해야 하므로 개인차가 심한 장애 학생들의 경우 개별적인 피드백이 적고 수업 참여 기회가 제한되어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래교수 집단 : 또래교수는 한 학생이 다른 학생의 교수를 위한 중개 역할을 수행하는 교수 형태로, 전체 집단 교수에 비해 학생 중심적인 교수 집단 형태입니다. 교사는 학생들을 짝짓고 한 학생을 개인교사로, 한 학생을 학생으로 임명합니다. 이때 개인교사는 학생의 학급과 학업 내용의 유지에 대한 책임을 갖습니다. 또래교수 집단의 유형은 학생의 요구, 교수 목표, 교수 환경, 교사의 선호도에 따라 정해지는데, 특히 학생들의 연령, 또래교수의 전달방식, 학생들의 능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협력학습 집단 : 협력학습은 경쟁이나 개별화된 학습보다는 공동의 학습 목표에 따라 서로 다른 능력의 학생들이 소집단을 구성하여 활동하는 교수 집단 형태입니다. 협력학습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로는 학생들의 상호 의존성, 촉진적 상호작용, 책임감, 사회적 기술이나 대인관계기술, 논의하고 사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협력학습 집단의 운영이 효과적이 되기 위해서는 집단배치의 신중, 집단의 목표와 개인의 책임 규정, 대인 간 기술, 협력 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훈련 제공, 집단의 활동 과정 모니터링, 모든 학생에게 유사한 양의 과제 제시가 요구됩니다.
컴퓨터 보조 교수 집단 : 컴퓨터 보조 교수는 학생의 기술, 지식, 학업상의 수행을 향상하기 위한 목적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교수 방법입니다. 컴퓨터 보조 교수는 크게 교실 중심 모형과 실험실 중심 모형으로 대별됩니다. 교실 중심 모형은 교실 내에서 소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나머지 대다수 학생들은 다른 교수-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반면 실험실 중심 모형은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협력교수 집단 : 협력교수는 통합교실에서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교육적 요구를 만족하기 위해 제안된 교수 형태입니다. 동일한 물리적 공간 안에서 다양한 학생들로 구성된 집단에 대해 2명 이상의 교사가 실제적인 교수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소제한환경을 제공하는 데 커다란 기여를 하고, 장애 학생의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하게 하는 이점을 지닙니다. 그리고 학생 개개인을 고려하여 장애 학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개별화교육의 가능성을 높이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보조교사 활동 : 보조교사를 활용하는 형태입니다. 보조교사는 통합교실의 교사가 수업을 진행하는 동안 장애 학생의 학업 및 행동상의 문제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교정 프로그램 배치 : 1명의 장애 학생이 1명의 교사로부터 직접 교수 혹은 관리를 받게 되는 형태입니다. 통합교실의 교사나 특수학급 교사, 관련 전문가, 보조교사가 교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교수 내용
효과적인 교수 적합화를 위해서는 장애 학생의 요구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교수 자료와 방법을 적합화해야 합니다. 아무리 장애 학생의 능력 수준이 낮다고 할지라도, 교수 자료는 그들의 생활 연령에 적합한 기능과 생활기술을 포함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교육과정의 내용을 적합화하는 교사의 전문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는 교육과정을 적합화하기 위한 지침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교수 자료와 교수 방법의 적합화 단계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 같은 과제, 같은 교수 목표, 같은 교수 자료
어떠한 수정이나 조절도 요구되지 않습니다. 장애 학생들은 일반 학생들과동일한 과제에 참여하며 동일한 교수 목표 아래 동일한 교수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필요한 경우 협력교수를 사용할 수 있으며, 감각장애 학생들을 위해 보청기, 점자, 수화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같은 과제, 수정된 교수 목표, 같은 교수 자료
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동일한 과제에 동일한 교수 자료를 갖고 참여하지만, 교수 목표는 장애 학생의 수준에 기초하여 수정됩니다. 수정된 교수 목표에 따라 학생의 반응 양식을 수정합니다. 장애 학생은 좀 더 쉬운 방법을 이용하여 과제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 단계부터 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화가 시작됩니다.
3단계 : 같은 과제, 다른 교수 목표, 다른 교수 자료
아직가지는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들이 동일한 과제에 참여하지만, 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다른 교수 목표에 따라 다른 교수 자료를 제공받게 됩니다. 예를 들어 국어 시간에 일반 학생들은 전체 낭독을 하는 반면, 장애 학생은 CD를 들으며 따라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단계는 2단계에 비해 개별화의 강도가 높습니다.
4단계 : 같은 주제, 다른 교수 목표, 다른 과제
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들이 참여하고 있는 과제와 동일한 주제 활동에 참여합니다. 하지만 일반 학생들과 다른 교수 목표에 따라 다른 과제에 참여하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부터는 장애 학생을 위한 개별화의 강도가 높아집니다.
5단계 : 다른 주제, 다른 과제, 다른 교수 목표, 다른 교수 자료
이 단계에서 장애 학생은 일반 학생들과 완전히 다른 주제와 과제에 참여하게 되며, 이로 인해 다른 교수 목표에 의해 다른 교수 자료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 단계에서는 장애 학생에게 기능적이고 생활 중심적인 교수 내용을 제공합니다. 장애 학생의교수 목표는 일반 학생들의 일반교육과정과 전혀 관련을 갖지 않으며, 교수 활동은 통합교실에서 이루어질 수도 있으나, 주로 특수학급이나 학습도움실과 같은 교실 외의 장소에서 주로 이루어집니다.
3. 교수 방법
교수 방법의 적합화는 교실 내의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교수하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교사는 단일한 수업 맥락 안에서 모든 학생을 위한 교수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러한 교수 계획 수립을 위한 4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수할 기본 개념을 규명한다. 즉 장애 학생을 포함한 교실 내의 모든 학생이 이해해야 할 개념을 말합니다.
둘째, 교수할 기본 개념을 제시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규명합니다. 다양한 질문을 준비할 수도 있고 감각 조작을 이용한 여러 활동을 수업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셋째, 학생이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여러 가지 교수 자료와 방법은 학생의 학습을 촉진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과제 수행 복표와 난이도는 학생의 흥미와 요구 및 능력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넷째, 평가 방법을 결정합니다. 평가 방법은 학생의 능력 수준에 근거해야 하며, 실제 수업에서 사용했던 방법과 밀접하게 연관되어야 합니다.
한편, 교수 적합화를 실행할 때는 장애 학생이 교실 전체 수업에서 소외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교사는 장애 학생들을 위해 적합화된 활동들이 수업 전체 맥락 속에 통합될 수 있게 제시함으로써 장애 학생이 수업에서 소외감을 느끼지 않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4. 장애학생 평가 방법
장애 학생을 평가할 때 교사는 학생의 장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장애 학생들이 할 수 있고 알고 있는 것에 초점을 두어야 합니다. 이는 장애의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는 뜻이 아니라 장애 학생에 대한 평가의 초점을 장애 학생이 할 수 있거나 알고 있는 것에 맞추기 위해 평가의 적합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평가 적합화의 유형은 크게 과정을 중심으로 평가 전, 평가 중, 평가 후의 단계로 범주화하기도 하고, 평가 운영과 점수 부여에 관한 조절로 나누어 설명하기도 하며, 평가의 구성과 운영방식, 장소로 범주화하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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