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란 '기존의 것으로부터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지적인 능력' 또는 '문제 해결을 할 때 자신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표현'입니다.
창의성의 적용이란 새로운 사고 유형을 통해 기존의 관계를 다양한 관점으로 생각하거나 표현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성은 전통적인 사고 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창의적 사고는 누구나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능력이지만 성장할 수 있는 기회와 특별한 조건에서만 육성되므로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가 형성되도록 해야 합니다.
1. 창의적 접근 방법
1) 특징
음악교육에서 학생의 체험은 음악적 인목 형성 및 창의성과 음악에 대한 테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창의는 새로운 생각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음악교육에서의 창의적 접근이란 음악적 상황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도록 교육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경허을 통해 음악을 탐색하고 지각하고 음악작품의 독특한 표현, 즉흥적인 음악 표현 및 창의적인 음악 활동을 이용한 수업을 통해 나타납니다. 또한 음악의 창의적 접근은 내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음악 외적 요소와의 연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2) 교사의 역할
창의적인 학습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생에게 창조적인 능력을 발현하도록 격려하고 음악을 좋아하도록 자극하며 그것을 표현하기에 적합한 예술적인 방도를 찾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또한 교사에게는 지금까지 해왔던 것보다 상당한 수업 준비의 노력이 요구되며, 교사가 수업을 할 때는 창의성 신장을 항상 염두에 두고 학생의 사고 과정, 활동 과정을 이끌어내야 합니다.
3) 학습자의 역할
학생은 결과물보다 창의적인 활동 과정 자체를 중요시해야 합니다. 창의적인 활동 과정은 음악적 아이디어의 중요성 인식, 음악 개념과 원리를 자신의 음악으로 만드는 기회, 음악 요소의 다양한 구성을 통한 음악 현상 탐구 및 효과 인식, 작곡과 감상의 의미 이해 등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은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음악을 탐색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통해 음악을 창의적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4) 고려사항
이를 위해서는 활동 전개에 앞서 창조에 대한 뚜렷한 의도가 내재된 다양한 상황을 마련해주고 이를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여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5) 오르프 교수법 활용
오르프 교수법을 활용한 수업은 창의적 음악 표현력과 음악 기초 기능, 그리고 음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2. 장애 학생을 위한 창의적인 음악 수업으로의 변화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다방면으로 창의적 인간을 요구합니다 지금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서 세계 각국은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해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으며 한국의 교육과정에서도 창의적 인재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사 및 각 교과의 수업 또한 시대의 변화에 맞추어 발전해야 하며, 학교 차원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와 사회 구성원 개개인의 인식 변화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현재 학교 음악 수업에서 창의성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인은 교사조차도 장애로 인해 학생이 음악적 창의성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지녔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교사의 태도 전환이 가장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장애 학생 역시 잠재적 능력을 잘 활용하면 음악을 보다 개성있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특수교육 담당 교사의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있어야 하며, 통합교실에서 장애학생에게 하나의 음악적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것과 그 역할에 대한 교육적 수정 전략을 활용하는 등의 다양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장애 학생은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아이들의 관심을 사로잡을 창의적인 음악적 교수 방법과 전략이 구체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것입니다.
3. 교수적 접근을 위한 고려사항
- 음악 학습에서의 주체는 장애 학생이어야 합니다.
- 장애 학생이 끊임없이 음악을 지각하고 반응하도록 유도합니다.
- 소리데 대한 지각과 반응을 토대로 음악의 구조와 원리를 파악하도록 교사가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 교사는 학생이 다양한 악곡에서 음악 개념을 발견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 장애 학생이 학습의 주체로서 작곡자, 연주자, 감상자가 됩니다.
- 교사는 장애 학생이 '작은 음악가'가 될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의 음악을 존중해야 합니다.
- 창작 활동은 단순히 음악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음악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것에 초점을 둡니다.
- 장애 학생의 감상 활동은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니라 듣는 과정 안에서 수준에 맞게 음악을 형상화하고 조직하는 방법이어야 합니다.
- 다른 나라의 음악뿐만 아니라 한국의 전통 음악을 강조하여 다양한 수업이 전개되도록 노력합니다.
지금까지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음악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개념적, 경험적, 창의적 접근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것은 음악 수업을 할 때 장애 학생에게 부족한 것을 지적, 학습적 능력으로만 생각하지 않으며, 학습 활동이 한 영역에만 치우쳐 계발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 영역에서의 능력을 함께 고려하여 장애 학생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이 여러 음악교육자들의 이론적 근거와 교육적 의도, 원리를 가지고 음악 교수 방법에 최대한 반영된 수업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고 음악 활동을 할 때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언어, 신체 등과 같은 다른 교과 영역을 통합한 접근을 할 때 더욱 다양하고 재미있는 수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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